배터리 시스템
ID. 배터리 시스템을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ID.4에 적용된 MEB는 전기차 전용으로 설계된 플랫폼이고 그 심장부에는 목표하는 주행거리에 따라 필요한 수량만큼의 배터리 모듈로 구성된 고속 충전 고용량 배터리 시스템이 있습니다. 배터리 모듈은 또 다시 12개의 리튬-이온 배터리 셀로 이루어집니다. MEB에 사용된 배터리 셀은 '파우치 셀'이라고 부르는데, 파우치 셀은 여러 장으로 포개 지거나 접힌 액티브 레이어를 유연한 성질의 필름으로 싸서 밀폐한 구조를 가집니다. 이러한 파우치 셀은 다양한 모양을 취할 수 있어 차량의 요구사항에 맞도록 최적화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표면이 매끈하여 열 방출 성능도 우수합니다.
MEB 전기차 플랫폼의 배터리 시스템
1 배터리 셀
2 배터리 모듈
3 배터리 시스템
4 배터리
5 구동 시스템
리튬-이온 배터리
리튬-이온 배터리 셀은 양극, 음극, 분리막, 전해액으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배터리 셀을 갈바니 전지 (Galvanic cell)라고도 부릅니다. 충전 시, 전자는 하나의 전극에서 다른 전극으로 이동하여 그곳에 저장이 됩니다. 즉, 전력망에서 공급된 전기 에너지가 화학 에너지로 변환 및 저장되는 것입니다.
전기차의 모터를 구동하기 위해 에너지를 방출 할 때에는 이 과정이 역순으로 일어나게 됩니다. 이번에는 전자가 저장되어 있던 전극에서 다른 전극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화학적 에너지가 다시 전기 에너지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배터리 구성 요소
1 양극
2 음극
3 분리막
4 전해질
5 충전
6 방전